본문으로 바로가기
홈진료과>진료과안내>영상의학과
예약안내진료시간표

진료과

상담 및 예약안내

보다 편안하고 최상의 진료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041.630.6114

  • 평일 8:30 ~ 17:30
  • 점심시간 13:00 ~ 14:00

영상의학과

영상의학과Diagnostic Radiology

질환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각종 검사가 필요합니다. 환자들이 내원하게 되면 진단을 위하여 여러 가지 영상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X-ray검사, 투시검사, 초음파검사, 컴퓨터단층촬영검사(CT), 자기공명영상 검사(MRI) 등을 시행하고 이러한 검사들에 대한 판독을 수행합니다.

검사는 최신의 장비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촬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정상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찾아내는 게 더 중요합니다. 환자를 진료하거나 수술하지는 않지만 의사들이 데이터를 근거로 치료할 수 있게 정확한 판독을 하는 곳이 영상의학과입니다. 뇌혈관 질환과 뇌종양, 뇌염같은 뇌신경계 질환, 갑상선암, 림프종 등의 두경부, 식도암, 폐결핵, 폐렴, 기관지협착 등의 흉부, 관상동맥 협착과 기형, 심장기형, 심장판막을 침범하는 염증성 질환 등 심혈관계 질환, 간이나 췌장, 복부 림프절, 간암, 생식기에 생긴 질환이 영상의학과에서 확진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주요검사

일반검사

병원에서 행하고 있는 일반적인 X-선 검사로 흉부 질환과 골관절, 복부 질환, 외상에 시행하는 간편하고 중요한 검사입니다. 촬영실의 X-선 발생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X-선을 인체에 투과시켜 영상화합니다.

유방촬영

유방의 내부구조를 영상으로 보는 방사선 검사로 손으로 만져지지 않는 5mm 이하의 종양도 발견 가능하여 유방암의 생존율을 크게 높인 훌륭한 검사입니다.

MRI(자기공명영상촬영)

강한 자기장과 고주파를 이용하여 인체 내에 많이 존재하는 수소 원자를 공명시켜 발생되는 정보를 받아들여 컴퓨터로 영상화 하는 최첨단 진단 장비입니다. 라디오 고주파를 사용하기에 인체에 무해하고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아 CT에 비해 체내 연부조직의 대조도가 뛰어납니다. 가로, 세로, 사선과 같이 원하는 영상을 자유롭게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질환을 진단하는데 CT보다 효과적입니다.

CT(컴퓨터단층촬영)

인체에 여러 개의 단면으로 방사선을 조사하여 투과된 조직 간의 흡수차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재구성하여 영상으로 만드는 검사입니다. 인체의 조직 특히 연부 조직의 대조도가 뛰어나 두경부, 복부 및 폐 종격동 질환에 우수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본 원의 장비는 기존의 장비에 비해 검사시간을 단축시키고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는 나선형 CT로 정확한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음파

초음파를 체내로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으로 영상화하는 방식입니다. 간편하고 경제적이며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MRI나 CT에 비해 검사 장비를 쉽게 움직일 수 있어 병변을 확인하고 진단하는 것 외에도 치료경과를 확인하는데 효율적입니다. 복부, 비뇨생식계, 유방, 혈관, 근골격계와 두경부 질환 그리고 신생아의 뇌초음파까지 다양한 부위에 이용되는 정확하고 편리한 검사방법입니다.

위장조영검사

위장검사는 단순X선 검사에서 잘 나타나지 않는 위장관 내부를 X선 사진에서 조영효과를 나태내는 약제를 사용하여 하얗고 검은 무늬진 구조로 묘출하여 관찰함으로 위염, 위궤양, 위암등의 병변을 찾아내는 검사입니다.

대장조영검사

소화관의 일부인 대장을 검사하기 위해 조영제를 항문을 통해 장내에 주입하여 방사선 투시하에 영상을 관찰하는 것으로 대장의 병변 즉 대장암, 용종, 게실, 협착, 폐쇄, 대장염 등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신장조영검사

신장에서 걸러진 노폐물(소변)의 배설기능과 소변의 이동경로(요관)의 좁아진 부위나 결석 등의 위치, 크기 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서 혈관을 통해 조영제를 투여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충남 홍성군 홍성읍 조양로 224 TEL.041.630.6114 / 041.630.6380

Copyright © Hongseong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