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홈진료과>진료과안내>정형외과
예약안내진료시간표

진료과

상담 및 예약안내

보다 편안하고 최상의 진료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041.630.6114

  • 평일 8:30 ~ 17:30
  • 점심시간 13:00 ~ 14:00

정형외과

정형외과Orthopedic Surgery

정형외과는 뼈, 관절, 근육 및 피부를 포함한 사지와 척추의 외상이나 질환을 다루고 치료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본원 정형외과는 몸을 지탱해주는 뼈와 그 사이를 연결하는 관절의 건강을 책임지고,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병변이나 미세 손상을 X-ray, MRI, CT 등의 첨단 검사장비로 정확하게 진단하고 손상된 연골을 봉합하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연골조직과 염증을 수술로 동시에 제거하는 등 환자 개개인의 질환과 상태에 따른 명확한 진단과 맞춤치료를 제공합니다.

특히, 환자들의 빠른 회복을 위해 재활의학과 전문의와의 유기적인 협진체계를 갖추었고, 척추 및 관절 분야를 집중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세부 전문의들로 구성된 전문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재활센터는 2015년 운영 예정 중)

진료분야

외상으로 인한 사지의 골절

인대, 근육, 신경 및 혈관 손상

퇴행성 및 류마티스 관절염을 포함한 각종 관절염

인공관절 분야

사지의 선천성 또는 후천성 기형이나 각종 소아 정형외과 질환

디스크 질환이나 골절을 포함하는 각종 척추질환

근골격계 종양

수부질환 및 미세수술 분야

관절경 수술 및 스포츠 손상

주요 수술 및 시술

인공관절치환술(무릎, 어깨, 고관절)

관절내시경 수술

관절경 검사

골종양

골절수술

주요질환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

주요 원인으로는 나이가 들며 디스크 내부의 수분 함량이 줄어들면서 탄력을 잃어 디스크가 돌출되는 퇴행성변화, 잘못된 자세(무거운 물건을 많이 드는 직업 군), 외상(교통사고나 추락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대부분 허리통증 보다는 다리에 통증이 심합니다. 엉치부터 다리가지 저리고 당기듯 통증이 있고, 허리가 뻐근하거나 묵직한 느낌이 들고, 서 있을 때보다 앉아있을 때 통증이 심하고 2주 이상 허리통증이 지속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매우 심한 통증이나 마비를 동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2~3주간 비수술적 치료를 권장합니다.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경막외 주사요법, 신경근 차단술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수술적 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응급상황인 경우 추간판제거술 등의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척추측만증

정면에서 보았을 때, 허리가 S자형으로 휘어지는 척추의 변형으로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일 경우 척추측만증이라 합니다. 발생 환자의 80%~90%는 뚜렷한 원인 파악이 힘든 대표적 질환으로 이를 특발성 척추측만증이라 합니다. 이외에 선천성 척추측만증과 신경·근육성 척추측만증이 있습니다. 대표적 증상으로 양쪽 어깨, 쇄골, 골반의 높이가 다르고, 뒤에서 보았을 때 척추가 휘어져 보이고, 양쪽 가슴의 크기가 다르고, 요통이나 폐기능 저하로 운동 중 호흡곤란을 겪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대부분의 경우(90% 정도)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고 경과 관찰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가 20도 이하로 휘어진 경우는 관찰만 하고, 20도~40도 정도 휘어진 경우에는 보조기를 착용하고, 40도~50도 휘어진 경우에는 몸의 성장의 정도에 따라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으로 불리는 골관절염은 관절 질환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관절염으로 관절 연골이 마모되어 연골 밑의 뼈가 노출되고,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과 변형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 당연히 발생하는 병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실과 다르고 비만이나 심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를 많이 주었거나 유전적인 소인 등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무릎의 통증으로 특히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오전보다는 오후에 통증이 더 심합니다. 또한 손마디에도 골관절염이 흔하게 발생하는데, 특히 손가락 끝마디 관절에 잘 생깁니다. 손가락의 골관절염은 중년 여성에게서 잘 발생하며 통증과 함께 손가락 마디가 서서히 굵어집니다. 치료방법으로는 현재까지 손상된 연골을 완전히 정상화시키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약물치료, 물리치료, 수술적치료 등)들이 많이 있으며 적절히 치료하면 골관절염의 악화를 예방하고,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충남 홍성군 홍성읍 조양로 224 TEL.041.630.6114 / 041.630.6380

Copyright © Hongseong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