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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질문

  • 진료예약

    Q 진료 예약을 할 때 알아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예약 시 환자의 인적사항(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때 증상이나 환자가 앓고 있는 질환명을 자세히 알려주시면 보다 빠른 진료과 예약이 가능합니다.
    재진 예약 때는 등록번호만으로도 가능합니다.
    단, 초진 환자는 예약이 불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진료 예약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진료예약은 전화, 직접방문으로 가능하며 원하는 날짜나 시간에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1) 전화예약 - ☎ 041) 630-6114
    본원 대표전화 또는 해당 진료과에 전화하면 원하는 의사와 진료시간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평 일 : 오전 8시 30분 ~ 오후 5시 30분(동절기에는 오후 5시)

    2) 방문예약
    병원에서 예약을 하고자 하는 분은 원하는 진료과에서 진료시간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Q 예약 없이 당일 진료가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그러나 예약환자를 우선으로 진료하므로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어 사전 예약을 하는 게 빠른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Q 당일 진료시 몇 시까지 접수해야 진료를 받을 수 있나요?

    A 평 일 진료접수 : 오전 8시 30분 ~ 오후 5시 30분(동절기에는 오후 5시까지)

    응급환자의 경우 24시간 응급실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단, 진료일정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진료과로 문의 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Q 처방전만 받으려고하는데, 예약을 해야하는지요?

    A 처방전만 발급받는 경우라 해도 담당의사와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과거에 처방받은 약을 그대로 복용해도 되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약이나 당일 접수 후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 외래진료

    Q 타병원에서 CD를 가지고 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원무팀 접수 후 진료과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Q 예약하지 않은 환자의 당일 진료가 가능한지요?

    A 가능합니다.
    그러나 예약환자를 우선으로 진료하므로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어 사전 예약을 하는 게 빠른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Q 대리처방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재진환자에 한해서 환자가 내원하지 못 하는 경우 가족이 대신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처방이 가능한 가족은 '민법상' 가족범위를 고려하여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형제자매'를 가족으로 인정합니다.

    <대리처방에 필요한 서류>
    1. 환자의 신분증 사본 1부
    2. 대리진료 신청자 신분증 1부
    3. 환자의 자필동의서 1부
    4. 가족관계증명서 1부
    단, 피부과는 대리처방이 불가능합니다.
  • 진료비관련

    Q MRI는 어떤 경우에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MRI 검사는 질환별 급여 대상이나 산정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요양급여가 되지 않습니다.
    질환별 급여대상은 암, 뇌양성종양 및 뇌혈관질환, 간질이나 뇌염증성 질환 및 치매, 척수손상 및 척수질환에 한해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급여대상에 포함되더라도 산정 횟수가 제한되어 있기에 자세한 사항은 전화 문의 혹은 방문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장애인카드(복지카드)로 의료비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건강보험환자는 의료비 감면혜택이 없지만 의료급여 2종 대상자가 장애인 복지카드를 지참하면 의료급여 1종 대상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 시 장애인의 혜택으로 2급 이상의 장애인에 한해 원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진료비계산서에서 “비급여”는 무엇인가요?

    A 통상적으로 진료비는 건강보험 적용에 의거하지만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9조 1항에 규정한 요양급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사항, 즉 해당하는 업무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 실시 또는 사용되는 행위 및 재료, 상급병실 차액, 보호자 식대, MRI, PET-CT, 초음파검사, 일부 약제 및 재료 등을 말하며, 비급여 진료비는 환자가 전액 부담하셔야 합니다.

    Q 응급의료관리료는 무엇인가요?

    A 응급의료관리료는 응급의료관리료 산정대상 응급증상환자에게 응급처치 및 응급의료를 행한 경우 초일에 한하여 산정 가능하며 비응급 환자로 인한 응급실의 혼잡을 막기 위해 국가 정책에 따라 접수비와는 별도로 수취하는 비용입니다.
    응급의료관리료는 응급의료기관의 종별에 따라 차등 부과되며, 지역 응급의료센터의 경우 53,640원입니다.
    응급 증상 또는 이에 준하는 증상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본인이 응급의료관리료 전액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Q 응급실 진료비는 어떻게 산정되나요?

    A 6시간 이내 체류해 진료를 받고 귀가하는 경우 외래 본인일부부담률에 따라 산정 (진료비의 50% 부담)
    6시간 이상 체류해 진료를 받고 귀가하는 경우 입원 본인일부부담률에 따라 산정 (진료비의 20% 부담)

    Q 진료비 영수증 재발급이 가능한가요?

    A 근무시간에 한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신분증 지참 후 원무과 사무실로 직접 방문하시면 본인 여부 확인 후 재발급 해드립니다.

    Q 진료 및 검사비 수납 후 취소할 경우 환불할 수 있나요?

    A 진료나 검사를 받지 않았을 경우 해당 진료과에서 취소처방전을 받은 후 수납창구에 방문하시면 100% 환불 가능합니다. 다만, 이때는 영수증과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내원하지 못할 경우에는 원무팀(041-630-6281)으로 전화주시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주의사항
    진료일자 변경 시 함께 예약되어 있는 검사가 있으면 별도로 변경을 요청하십시오.
  • 서류발급관련

    Q 진료 후 처방전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A 처방전를 수령하신 다음 가까운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처방전의 유효기간은 3일입니다.

    ※ 장애인(1·2급), 파킨스병, 나병, 에이즈질환, 마약, 정신분열, 장기이식 환자분들은 계속 병원 내에서 약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연말정산용에 필요한 영수증 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본인 내원 시 신분증을, 가족 내원 시 가족관계 서류를 지참하고 원무과 오시면 즉시 발급해 드립니다.

    ※ 소득공제용 장애인 증명서 발급은 해당 주치의의 의학적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진료예약 후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Q 입퇴원확인서는 어디에서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입퇴원창구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퇴원 당일에는 한 통까지 무료이지만 추가 시에는 한 통당 2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퇴원 후 발급에도 한 통당 2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입퇴원확인서에는 진단명이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진단명이 기재된 입퇴원확인서는 10,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Q 의무기록 사본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A 진료기록과 관계된 것은 담당의사의 의학적 판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외래 진료 시 담당의사와 상담 후 의무기록사본 발급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진료정보" > "증명서발급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진단서나 소견서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A 진단서는 진료의사와 상담 후 발급하므로 해당 진료과에 접수하고 의사와 상담 후 신청한 뒤 제증명 창구에 오셔서 직인을 받고 소정의 발급수수료 납부 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1) 발급의 주체
    진단서 발급은 의료법 18조에 의거 진단서 등 환자진료기록 관련서류는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라는 특정 자격과 요건을 갖춘 의사직에 의하여 작성되어야만 그 효력이 인정되는 문서입니다.

    2) 발급 방법
    ① 진료과 담당의사에게 진료예약
    ② 진료시 필요한 증명서 신청 (본인의 경우 신분증 제시)
    ③ 담당 진료의사 증명서 작성 (의사 면허번호, 작성 의사 서명 입력)
    ④ 원무팀 제증명 창구 직인 날인
    ※ 단, 입원중인 경우에는 병동에서 직접 발급 가능하므로 퇴원 전 미리 병동 간호사나 담당 의료진에게 신청하시면 퇴원 당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발급 비용
    진단서 발급에 대한 상담 및 작성과 관련된 진찰료와 증명서 발급수수료가 각각 부과됩니다.
    단, 재발행인 경우에는 제증명 창구에서 직접 발급하며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4) 대리인 발급
    환자본인이 아닌 대리인(직계가족, 친척, 제3자등)이 각종 진단서 등 제증명을 발급받고자 할 경우에는
    환자의 위임장(인감날인)과 함께 인감증명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Q 의료보험증, 의료급여증 미 지참시에 보험 혜택은 되나요?

    A On-Line 전산망 구축으로 전산조회 되어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처리하고 있으며 시간이 소요되어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관계로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의료보험증, 의료급여증을 지참하고 내원해야 합니다.
  • 병원이용관련

    Q 편의시설은 무엇이 있나요?

    A 지하 1층에 구내식당이 있습니다.
    본관 로비층(1층)에는 편의점, 스낵코너, 무인수납기, 하나은행 ATM,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습니다.
    본관 3층에는 하늘정원이 있어 휴게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입퇴원관련

    Q 병실배정은 어떻게 되나요?

    A 병실은 입원 당일에 결정되며 퇴원환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희망하는 병실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병실은 사전에 병실 변경 신청을 한 재원환자를 우선으로 하고 잔여 병상에 대해 입원순서에 의거, 배정합니다.

    Q 입원 수속 시 절차와 필요한 서류는 무엇입니까?

    A 입원은 응급실이나 외래 진료 후 담당의사로부터 입원결정이 나면 로비층 입원수속 창구에서 입원수속을 거친 후 이루어집니다.
    입원 수속 시에는 입원약정서를 작성합니다. 이때 연대보증인이 연대해 서명하고 연대보증인의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기타

    Q 다른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데, 홍성의료원으로 옮기고자 할 경우 가지고 가야할 서류가 있나요?

    A 현재 진료받고 있는 병원에서 진료의뢰서나 소견서를 발급받아 오셔야 합니다.
    소견서와 함께 현재 병원에서 검사 받으신 결과나 필요한 진료기록 사본 등을 가지고 오시면 중복되는 검사를 피하고, 어떠한 치료를 받으셨는지 내용을 확인해 보다 원활한 진료와 치료가 가능합니다.

    Q 복용하던 약이 떨어졌는데, 꼭 병원을 방문해서 처방을 받아야 하나요?

    A 처방전만 다시 받고자 하는 경우라도 담당의사를 만나 이전에 처방 받은 약을 그대로 복용해도 되는지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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